'VR플러스 노원역점' 안치명 이해민 대표 인터뷰

[문화뉴스 MHN 최민우 기자] 현실세계에서 우리는 직장 상사 혹은 과도한 학업부담, 다이어트에 대한 끝없는 갈증과 같이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른 갖가지 고민들로 인해 심각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이로 인해 긍정적인 삶을 살기는 커녕 늘 부정적인 에너지를 가득 채우게 되고 내 안에는 그 화가 끊이지를 않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각자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방법도 가지각색이지만, 특히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 새로운 트렌드 중에 하나로 떠오른 것이 바로 VR까페이다. 기존의 PC방이나 플스방 과 달리 머릿속으로만 그려왔던 상상의 세계를 눈앞에 직접 옮겨다 주었을 뿐만 아니라 오감을 자극하는 한차원 높은 수준의 구성으로 일반 소비자의 마음까지 끌어당기고 있는 것이다.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VR플러스 노원역점'의 안치명, 이해민 2명의 공동대표를 만나 VR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눴다.

VR플러스 노원역점 안치명 이해민 대표 & 외관 모습

 
VR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ㄴ VR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 가상의 상황을 디스플레이 장비를 통해 구현하여 사용자가 실제로 그 공간 안에 들어가 있는 듯한 현실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래서 VR기기를 이용하면 고층 건물에서 외나무다리를 건넌다거나, 좀비를 만난다거나 하는 실제로 경험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상황을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답니다.

어쩌다 VR을 접하게 되셨는지요.

ㄴ 디스플레이 회사에서 연구원으로 일하다가 참가한 박람회에서 우연히 VR을 처음 접하게 된 후 VR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후 국내에 처음 VR카페가 생겨서 방문해보게 되었는데 박람회 이후로 발전된 기술력과 실제와 같은 몰입감에 놀라게 되었습니다. 그 때 느껴 본 재미가 너무 강렬하여 앞으로 VR체험관이 새로운 놀이문화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 생각하고 과감히 퇴직 후 VR카페를 개업하게 되었습니다.   

VR플러스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 되어 있나요?

ㄴ 서비스 프로그램은 시간제와 1회이용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간제의 경우 그 시간동안 자유롭게 컨텐츠를 바꿔가며 이용 가능한 자유이용권이고, 1회이용권은 간단하게 체험만 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1가지 컨텐츠를 이용가능한 체험권 형식입니다. 이용 가능한 컨텐츠는 어트렉션VR, VR체험, 전동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트랙션의 경우 영상에 맞춰 움직이는 장비를 VR기기와 접목해서 4D 체험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의자가 움직이기 때문에 몰입도가 높습니다. VR체험의 경우 VIVE, 오큘러스, 플레이스테이션VR 장비로 이용가능하며, 가장 인기가 많은 고소공포증 체험부터 좀비 게임, 액션 게임 등 약 100종의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어 이용자분들이 취향에 맞춰 재미있게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전동휠은 시간제 이용권을 하시는 분들만 이용이 가능하며 VR게임을 하면서 지치거나 어지러운 분들이 잠시 휴식시간을 가지고 이용을 많이 하십니다. 

VR플러스 노원역점 내부 모습

VR기기를 처음 이용하는 고객들도 많을텐데요.

ㄴ 맞습니다. 때문에 이용고객분들이 VR의 재미를 충분히 느낄 수 있게 친절하게 안내해드리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아직 VR이 대중화가 되어있지 않다보니 VR기기를 처음 이용하시는 고객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어떻게 이용하는지, 어떤 컨텐츠가 있는지 잘 모르시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연령대와 취향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컨텐츠를 추천해드리고 VR기기 착용부터 작동법, 게임을 즐기는 방법까지 하나하나 다 안내하여 처음 하시는 분들도 진정한 VR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매장 이용 인원 수를 제한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ㄴ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장 내 동시 이용인원 수를 20명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장비는 한정되어 있는데 인원만 많아진다면 컨텐츠 이용은 얼마 하지 못하고 대기만 하다 가시기 때문에 인원제한을 통해 고객분들이 대기시간 없이 좀 더 많은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VR컨텐츠가 근래 다양하게 나오지 않나요?

ㄴ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이 방문하기 때문에 고객마다 다양한 컨텐츠를 원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희같은 경우는 새로운 컨텐츠가 나올 때마다 직접 구매하여 하나하나 먼저 체험해보고 그중에 재미있는 컨텐츠만 선별하여 연령대 및 취향에 맞춰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마다 어떻게 더 재밌게 이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여 흔들의자라든지, 부채를 이용해 바람을 불어준다든지 하는 다양한 아이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ㄴ 초등학생 10여명이 생일파티 때문에 단체로 방문해서 이용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용이 끝난 후 생일인 아이 어머니가 아이 친구들을 데리고 생일파티를 어디서 해야하나 고민했었는데 저희 매장을 누가 소개해줘서 이용하게 되었다고, 저희 매장을 알게 되어 애들이 재밌게 잘 놀고 가서 참 다행이라고 고맙다고 감사 인사를 하셨습니다. 아이들이 많이 오게 되면 손이 많이가는 만큼 힘이 들긴 하지만 부모님들께서 잘 안내해줘서 고맙다고 하실 때마다 힘든 것도 잊을 만큼 큰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VR시장의 전망은 어떨 것 같나요?

ㄴ 아직 VR시장은 장비나 컨텐츠 모두 시작단계라서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손에 쥐는 컨트롤러만을 사용하여 컨텐츠를 이용하지만 앞으로는 발이나 몸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장비들도 나올 수 있을 것이고, 그에 따라 아직은 한정적인 컨텐츠에서 훨씬 다양하고 자유도가 높은 정말 상상 속에서도 해보지 못했던 일들이 VR체험을 통해 가능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럴수록 사람들의 관심도도 더 높아질 것이고 저희도 그런 기대에 부흥하기 위해 새로운 장비와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VR의 새롭고 즐거운 재미를 제공하고 나아가 아직은 생소할 수 있는 VR을 많은 분들이 알아주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press@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