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빈애로우' 정연숙 대표 인터뷰

[문화뉴스 MHN 최민우 기자] 현대인들의 경우 삶의 순간순간 쉬어갈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을 하나쯤 만들어두면 인생의 질이 훨씬 좋아질 수 있다.

무엇보다 개인마다 켜켜이 묵혀 있는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않고 쌓아두게 되면 일상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악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무기력한 삶으로 인해 고통을 겪게 될 것이다.

이를 예방하려면 내 몸을 직접 움직이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스포츠의 경우 신체적인 운동 효과 뿐만 아니라 내안의 긍정 호르몬도 자연스럽게 발생시킨다. 그중에서도 양궁은 갖가지 이점에도 불구하고 쉽게 접하긴 힘든 종목이었지만, 이제는 대중들 곁으로 한발짝 파고들며 생활스포츠 영역으로의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실내양궁카페 '로빈애로우'의 정연숙 대표를 만나 생활스포츠 영역으로 들어선 양궁에 대해 자문하는 시간을 가졌다.

로빈애로우 사로 모습

로빈애로우는 어떤 곳인가요?

ㄴ 로빈애로우는 단순히 활만 쏘는 공간에서 벗어나 남녀노소 누구나 활을 매개체로 하여 다양한 사람들과 즐겁게 소통할 수 있는 따뜻한 공간을 추구하는 실내양궁까페입니다.

초보자 분들이 활에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철저한 강습은 물론이고 향후 실력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지도와 관리까지 병행한 결과 저희 매장에는 단골손님이나 엄청난 실력의 소유자 분들도 많습니다.

양궁에 관심을 갖게된 계기가 무엇이었나요?

ㄴ 로빈애로우를 시작하기 전 평범한 회사원이었지만 늘 새로운 일에 도전해보고 싶다는 꿈이 있었습니다. 평소 스포츠와 사람을 워낙 좋아하는 성향이다 보니 그에 딱 맞는 실내양궁이라는 아이템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투잡으로 병행도 가능하고 손님들과의 유대관계도 맺으며 즐겁게 일할 수 있으니 제게는 일석이조였죠. 무엇보다 제가 추구하는 공간에서 여러 사람들과 즐겁게 일할 수 있으리란 확신이 로빈애로우를 시작하게 된 결정적 계기였습니다.

실내양궁카페는 생소하다고 느껴집니다. 실내에서 양궁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ㄴ 일단 손님이 매장에 오시면 방문 경험 유무 및 횟수와 대략의 점수를 먼저 확인합니다. 이유인즉슨 사실 초심자의 경우 대부분 30분안에 30발정도 밖에 못쏘기 마련인데, 저희의 이익만 생각하기보다는 손님 입장에서 가장 합리적으로 결제하실 수 있게끔 도와드리고 싶기 때문입니다.

이후 사로에서 저희 직원이 1대1 자세강습과 영점조절(총처럼 활에도 개인영점이 존재)을 도와드리는데, 발수 카운팅 역시 최소한 고객님께서 즐길 만큼의 실력을 먼저 만들어 드린다는 일념으로 시간적인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강습철칙은 반드시 지켜오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매주 1등을 뽑는 랭킹전 및 신기록 갱신을 목표로 하는 레코드브레이커를 통해 소정의 상품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로빈애로우 양궁대회도 개최하는데, 다른 양궁장과의 교류전도 기획 중이며 곧 진행 예정입니다.

실내양궁카페를 운영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게 무엇인가요?

ㄴ 무엇보다 즐거움이 첫 번째입니다. 저는 항상 로빈애로우가 즐겁고 기분 좋은 공간이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기에, 손님을 응대할 때도 즐거운 경험을 드리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고, 가끔씩 생기는 컴플레인 조차 즐거운 기억으로 바뀌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려면, 먼저 직원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늘 직원들과 소통하고 서로 이해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로빈애로우 내부 모습

실내에서 진행하는 양궁 게임, 내부 전경도 궁금합니다.

ㄴ 우선 15M 이상의 긴 사로와 다양한 컨텐츠를 구성했습니다. 타 업체처럼 난이도가 낮은 10M 미만의 짧은 사로가 아니기에 금방 질릴 우려가 없죠. 또한 오랜 경력자 분들의 도전정신을 자극할만한 난이도와 이를 활용한 대회운영을 통해 끊임없는 컨텐츠 생산에 대한 강점도 있습니다. 그 결과 뛰어난 실력의 단골 분들도 무척 많습니다.

처음 접하는 이들이 배우기에 어렵지 않은가요?

ㄴ 물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이 가장 중요합니다. 양궁이 친숙한 스포츠이긴 하나 실제 양궁을 접해본 분은 극히 드물어 초기 교육이 굉장히 중요한데, 직원교육 및 단골손님들의 실력증진을 위해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활을 체계적이고 보다 전문적으로 접할 수 있다 보니 자연스레 재방문율도 높은 편이고, 활에 재미를 느낀 단골손님도 늘었습니다.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ㄴ 처음에는 일행의 손에 이끌려 억지로 오셨지만, 로빈애로우를 이용하신 후 너무 재밌었다 말씀해 주시고 주말에 가족 분들과 재차 방문하셨던 순간, 그리고 이후 단골이 되어 종종 방문하시는 모습을 볼 때 너무 큰 보람을 느낍니다. 누구나 재밌는 공간을 만들자 라는 방향성에 맞게 운영되는구나 생각도 들고, 앞으로 더 고심하고 노력해 남녀노소 즐겁게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자 다짐하는 계기도 됩니다. 또한 일면식 없던 분들이 로빈애로우와 양궁을 통해 친분을 쌓아가는 모습을 볼 때 역시 큰 보람을 느낍니다. 아마도 좋은 사람들을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해냈다는 뿌듯함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실내양궁 분야의 성장 가능성은 어떤가요?

ㄴ 아직 태동기에 불과한 실내양궁은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해 보입니다. 특히 서울 경기권은 더욱 그렇구요. 무엇보다 전체 양궁인구의 증가가 곧 저희에게도 큰 기회이기에 양궁에 대한 저변과 이용자들의 확대를 제1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만의 이익을 추구하기보다는 더 많은 분들이 양궁을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실내양궁 인프라 확대 및 로빈애로우 브랜드안에 담긴 신념과 가치 공유를 위한 지점 개설에도 더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실내양궁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ㄴ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분명 양궁이 어렵고 낯설게 다가올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저희를 믿고 두려움을 떨쳐내시면, 딱 한번의 도전으로도 금방 양궁의 참 매력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아마 지금까지 전혀 느끼지 못했던 새로운 재미는 물론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려 즐기기에도 굉장히 적합한 운동입니다.

press@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