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서정준 기자] 한국연극연출가협회(이하 협회)가 한국연극계 성폭력 및 권력남용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놨다.

막연히 노력하거나 하는 차원을 넘어 구체적인 서약서를 받는 등 대책의 방향성이 비교적 명확히 나온 것으로 보이나 구체적 실천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는 계속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월 28일 협회 측은 이번 사태에 대한 심각성을 확인하고 해결과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는 중론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에 성폭력, 권력남용 등 모든 인권침해에 대해 지휘 고하를 막론하고 가해자들에게 최고의 징계를 내리며 타 단체와 논의 후 위원회 구성 및 운영,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으론 회원 가입조건과 관리를 철저히 하며 협회 회원들, 협회 주관 사업에 참여하는 이들에게 성폭력 및 권력 남용 관련 지침 이행 서약서를 받겠다고 전했다.

다음은 공식 입장 전문이다.

한국연극계 성폭력 및 권력남용에 대한 한국연극연출가협회의 공식 입장

한국연극연출가협회는 지난 2월 19일 연극계 성폭력 사태에 대한 입장을 표명한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일 폭로되는 연극계의 성폭력 및 권력남용에 의한 사태에 대해 참담함과 함께 모든 책임을 통감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상처받은 많은 피해자분들께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죄드립니다.

본 협회는 현 사태에 대한 진상조사 및 재발 방지를 위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을 찾고자 26일 이사회를 열었습니다. 이사회에서는 현 사태에 대한 심각성을 재확인하였으며 해결방안과 예방에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중론을 모았습니다.

한국연극연출가협회는 성폭력 및 권력남용 등 모든 인권침해에 대하여 납득할 수 있는 객관적이며 투명한 조사를 통해 지위의 고하를 막론하고 가해자들에게 최고의 징계조치를 내려 깨끗한 연극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연극관련 협회, 한국여성단체연합, 성폭력반대연극인행동 등의 단체와 논의하여 빠른 시일 내에 위원회를 구성 및 운영할 것입니다.

조사는 투명성을 최우선으로 하며, 과거와 현재의 모든 개별 사건에 적극적으로 대응, 징계의 소지가 있다면 즉시 징계위원회에 회부할 것입니다.

차후 범연극계 진상조사위원회와 징계위원회가 결성 될 경우 적극 동참하여 그동안 고통 받았던 피해자의 인권을 보호함은 물론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한국연극연출가협회는 회원의 가입조건과 관리를 철저히 하여 연출가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자체 위원회를 통해 깨끗한 연극문화를 만들어 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우선 본 협회 회원들에게 성명서를 배포하여 성폭력 및 권력 남용 관련 지침 이행 서약서를 받으려 합니다. ‘공연 제작현장에서 발생하는 성폭력 및 권력 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행동 지침’ 의 문건을 제작하여 협회원들에게 사전교육 및 현장에서의 지침 이행을 촉구하겠습니다. 신규로 가입하는 협회원들에게도 행동 지침에 대한 이해와 이행을 조건으로 가입규정을 수정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본 협회가 주최, 주관하는 사업(신춘문예 단막극전 등 모든 사업)에 참여하는 모든 회원에게 ‘공연제작 중 발생하는 성폭력 및 권력남용 사건에 대해 책임을 지고 사전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서약서를 매 사업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협회원 개인이 공연제작 현장에서 구성원들에게 직접 교육하고 선도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함입니다.

마지막으로 총회를 통하여 윤리규정을 강화하고 정관에 추가하여 다시는 이런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국연극연출가협회는 앞으로 성폭력뿐만 아니라 권력남용에 의한 폭력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대처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연극계의 부당한 권력과 잘못된 문화를 종식시키기 위해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다시 한 번 미투 운동과 위드유 운동에 참여하는 분들께 경의와 존경을 표하며, 그들의 용기 있는 행동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한국연극연출가협회가 항상 지지하며 같이 하겠습니다.

한국연극연출가협회

2018. 2. 28.

some@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