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예술의 전당

[문화뉴스 MHN 이충희 기자] 오는 17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2018 예술의전당 '토요콘서트'의 첫 공연이 열린다.

'토요콘서트'는 예술의전당 음악당 기획 연주 브랜드 SAC CLASSIC Matinée의 일환이다. 2010년부터 시작된 '토요콘서트'는 바쁜 일상에 치여 음악회를 즐길 시간이 부족한 관객들을 위해 토요일 오전에 열리는 공연이다.

지난 8년 간 독보적인 주말 마티네 콘서트로 자리매김 하였으며, 마티네 콘서트의 수준을 한껏 끌어올렸다는 평을 받아 왔다. 올해부터는 지휘자 정치용(현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예술감독,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이 새롭게 지휘와 해설을 맡으며, KBS교향악단,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등 국내 정상급 프로교향악단과 화려한 협연자들이 함께하여 더욱 수준 높은 연주를 선보일 예정이다.

▲ ⓒ 예술의전당

3월 공연에서는 국내 정상급 피아노 연주자이자 교육자인 피아니스트 강충모가 협연으로 나서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 제1번 e단조 Op.11를 연주하며, 모차르트 교향곡 제38번 D장조 K.504 "프라하"를 연주한다.

'토요콘서트' 입장권은 S석 2만5천원, A석 2만원이며 예술의전당 홈페이지와 인터파크 홈페이지, 예술의전당 콜센터에서 예매 가능하다. 특히 3월 17일까지 '토요콘서트' 3월~7월 공연 패키지 티켓을 예매하는 예술의전당 유료회원에게는 20~30%의 할인율을 제공한다.

2018년도에는 지휘자 정치용이 새롭게 지휘와 해설을 맡으며 '토요콘서트'를 이끌어나간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KBS교향악단,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7월, 10월), 군포 프라임필하모닉오케스트라(5월, 9월, 11월) 등이 출연하며 더욱 화려하고 다채로워진 캐스팅과 프로그램으로 관객들을 찾는다.

지휘자 정치용은 우리나라 최정상급의 지휘자로서, 뛰어난 바톤 테크닉과 음악의 핵심을 정확하게 파악해 내는 통찰력, 음악을 깊이 있게 표현하는 지휘와 오케스트라 단원들과 소통하며 음악적으로 설득력이 뛰어난 지휘자로 평가 받는다.

그는 올해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의 예술감독으로 취임하였으며, 한국예술종합학교 지휘과 교수이기도 하다. 모차르트, 베토벤 등 클래식 기본 레퍼토리부터 오페라, 윤이상 작품 등 현대음악 등 넓은 스펙트럼의 레퍼토리를 지닌 지휘자 정치용이 고심해서 선보이는 프로그램과, 지휘자가 직접 곡을 분석하면서 들려주는 수준 높은 해설 또한 '토요콘서트'의 주요 관람 포인트다.

협연자 라인업 또한 화려하다.

▲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피아니스트 강충모(3월) 무대를 시작으로 ▲ 지난 해 세계적 권위의 제61회 부조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2위를 차지한 차세대 기대주 피아니스트 원재연(4월)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활발한 횡보를 보이고 있는 비올리스트 이한나(6월) ▲ 파워풀한 무대와 견고한 테크닉으로 가공할만한 무대 장악력을 자랑하는 피아니스트 김준(7월) ▲ 여성 동양인 최초로 로테르담 필하모닉의 첼로 수석으로 임명되 화제를 모은 첼리스트 임희영(8월) ▲ 올해 만 18세로 2016년 에네스쿠 국제 콩쿠르 최연소 입상에 빛나는 바이올리니스트 김동현(9월) ▲ KBS교향악단, 코리안심포니, 아시아필 등 각종 오케스트라에서 트럼펫 수석을 역임한 대한민국 최고의 트럼페터 안희찬(11월) ▲ 스타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수많은 메이저 콩쿠르를 입상하여 숱한 화제를 모은 실력과 미모를 겸비한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 등 우리나라 현 음악계 최고의 연주자들이 총출동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도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관객들의 기대를 받고 있다. 모차르트 교향곡 제38번 "프라하"(3월)를 시작으로, 베토벤, 슈만, 드보르자크, 차이콥스키 교향곡 등과 2018년 번스타인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선정한 번스타인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모음곡(7월), 생상, 드뷔시, 라벨 등 프랑스 작품(8월), 국내에서 자주 볼 수 없는 로시니 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 갈라 무대(5월)와 국립현대무용과의 협업 무대(10월) 등 클래식 초심자부터 마니아까지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릴 예정이다.

chunghee3@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