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지현 기자] 6일 '다우지수' '나스닥' 및 '미국증시'가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다. 5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증시가 급락하면서, 화제를 끈 것이다.

'다우지수'란 미국 다우존스 사가 가장 신용 있고 안정된 주식 30개를 표본으로, 시장 가격을 평균 산출하는 세계 주가지수다. 정확한 명칭은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Dow Jones industrial average)'로 뉴욕증권시장에 상장된 우량기업 주식 30개 종목을 표본으로 한다.

▲ ⓒKBS

1884년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 편집장 '찰스 다우'가 처음 창안해 '다우지수'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미국 증권시장의 동향과 시세를 알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표본 종목의 수가 30개로 적고, 표본 종목의 성격이 모든 주식 성격을 대표할 수 없기 때문에 비판을 받기도 한다.

'나스닥'이란 1971년 2월 8일 첫 거래가 시작된 미국 장외주식시장이다. 뉴욕증권거래소처럼 특정 장소에서 이뤄지는 증권시장이 아니라, 컴퓨터 전산망 등을 이용한 장외거래다. 

5일(현지 시간) 기준으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역대 최대 하락 폭을 기록했다. 전날보다 1175.21포인트(4.6%) 떨어진 것이다. 나스닥 지수 등을 비롯해 미국 주요 지수들은 3.7~4.6% 하락세를 보였다. 백악관은 이에 대해 "우리는 시장이 가치를 잃을 때 우려하나, 경제 기반 체력은 단단하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의 의견도 갈리고 있다. 뉴욕증시의 하락세 원인은 금리 인상 전망 때문이라는 의견, 지금까지 과열됐던 증시가 일시적으로 조정되고 있다는 의견 등이 등장했다. 

▲ 네이버 캡처

한편, 6일(현지시간) 다우지수 및 나스닥지수 등은 다시 상승세를 기록했다.

jhlee@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