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여성은 임신을 하고 출산을 하면서, 나이가 들어 폐경과 갱년기가 되면서 질이나 골반 주변 근육에 많은 변화가 생기기 마련이다.

질은 출산 이후 급격하게 이완이 되며, 나이가 들수록 골반 주변 근육은 더욱 약해지고, 탄력이 떨어진다. 이로 인해 질과 골반근육의 늘어짐으로 분비물 고임으로 인한 각종 질환은 물론, 성기능 저하를 초래하며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마다 요실금 증상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증상은 자연스런 변화이지만, 급격한 변화로 인해 고민을 하거나 각종 질환으로 생활의 불편을 겪는 일이 생기면 심리적으로 위축이 되어 우울감을 느끼기도 한다.

평소 요가나 케겔운동 등을 통한 골반 괄약근의 주기적인 수축운동으로 어느 정도의 회복은 되지만 괄약근 조절에 어려움이 지속된다면 출산시 회음절개부위의 괄약근의 탄력을 복원하여 질 이완을 강화해 일명 쁘띠질성형이라 불리는 질축소수술과 임플란트질성형을 고려할만 하다.

질점막의 축소와 질과 골반근육 복원술을 진행하는 질축소수술과 점막층만 절개하여 특수 인체용 보형물을 삽입하는 임플란트질성형은 골반 근육과 인대의 탄력 개선 및 염증 완화로 여성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방법이지만 절개가 진행되기 때문에 수술 진행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반드시 안전성을 체크해야 한다.

이외에도 비수술적 치료법으로는 필러 주사를 사용하는 질필러나 콜라겐 캡슐을 주입하는 윙크필 등의 방법이 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절개 없이 안전성을 인정받아 회복하는데 있어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주입되는 위치나 용량 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 및 상담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노블스여성의원 박정인 원장은 “여성성형은 1세대~5세대 방식의 질성형, 1차원~4차원 방식의 질필러 등 종류가 다양하다. 때문에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진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며 “이쁜이수술방법후기와 질성형후기, 질필러비용 등에 관한 정보는 참고만 하고, 직접 해당 전문의료기관을 방문해 검사와 상담을 진행한 후에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노블스여성의원 박정인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