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
#오펀

[문화뉴스 MHN 윤소리 기자] 브라질에서 피를 먹고사는 일명 ‘뱀파이어 박쥐’를 주의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경고가 나왔다. 

브라질 페르남부꼬 연방대학 연구진은 최근 캐팀바우국립공원 내에서 서식하는 뱀파이어 박쥐의 혈액 샘플을 정밀 분석한 결과, 그동안 알려진 것과 달리 이들이 사람의 피를 흡입한 것을 최초로 확인했다. 

▲ ⓒ sonbuenasnoticias

브라질에서 서식하는 뱀파이어 박쥐는 털다리흡혈박쥐(Hairy-legged Vampire Bat)로, 주로 조류의 피를 먹는다. 사육 상태에서는 살아 있는 닭의 피를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연구진이 이 박쥐로부터 채취한 혈액 샘플 70개를 정밀 조사한 결과, 여기에 사람의 혈액도 포함돼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털다리흡혈박쥐는 주로 조류의 피를 흡입하며 포유류의 피는 먹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사람의 피를 흡입한 사실이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일반적으로 사람의 피는 조류의 피에 비해 더 탁하고 진한 특징이 있어서, 박쥐가 흡입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고 설명했다. 

▲ ⓒ sonbuenasnoticias

과거 연구에서는 털다리흡혈박쥐가 피를 흡입할만한 조류가 없을 경우, 사람이나 돼지, 염소 등 포유류의 피를 흡입하는 대신 도리어 굶어 죽는 것을 선택하는 확률이 더 높았다.

하지만 이번 연구결과 털다리흡혈박쥐가 사람을 포함한 포유류의 피도 흡입하다는 것이 새롭게 밝혀지면서, 이 박쥐로 인해 광견병과 같은 질병이 전염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우려했다.

이에 연구진은 “이번 샘플에서는 사람의 피보다는 닭의 피가 더 많이 검출된 것은 사실이지만, 사람의 피도 흡입했다는 사실은 확실하다"며 "털다리흡혈박쥐가 사람의 피까지 흡혈하게 된 이유는 서식지 파괴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연구진에 따르면 털다리흡혈박쥐의 서식지가 파괴하면서 털다리흡혈박쥐가 주로 흡혈하던 대형 조류인 큐라소조, 티나무 등이 사라졌다는것. 이는 털다리흡혈박쥐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먹잇감을 찾고 이를 이용하려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 ⓒ sonbuenasnoticias

한편 최근 칠레에서도 야행성 박쥐의 가정집 출몰이 잦아지고 있어 주의보가 내려졌다. 

칠레의 박쥐들이 브라질의 털다리흡혈박쥐처럼 사람의 피를 먹는다는 보고는 아직까지 없는 상태지만, 박쥐에 물려 광견병에 걸린 사례가 있을 뿐만 아니라 야행성인 박쥐가 이례적으로 낮에도 활동하며 가정집을 ‘급습’한다는 신고가 잇따르면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윤소리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Tag
#오펀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