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
#오펀

[문화뉴스 MHN 김현수 기자] 게임 방송 플랫폼이 부정 프로그램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한 스트리머와 계약을 끊었다. 

지난 3일 게임 스트리머 '뜨뜨뜨뜨'는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부정 프로그램 사용 의혹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트위치에서 시청자 수를 늘려주는 프로그램인 '뷰봇(View Bot)'을 사용한 혐의를 받았다. 

트위치 측은 라이센스 위반 혐의로 스트리머와 계약을 중지했다.

'뜨뜨뜨뜨'는 트위치 운영진에게 받은 메일을 공개했다. 

 

ⓒ Youtube '뜨뜨뜨뜨'

 

트위치는 "우리는 최근 당신 트위치 계정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부정행위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았다"라며 "이는 트위치 서비스 조건을 위반하며 해당 트위치 계정과 관련된 모든 계약을 중지하기로 결정했다"라는 메일을 그에게 보냈다.

이에 뜨뜨뜨뜨는 여러 가지 통계 자료를 제시하며 2시간 30분가량 해명에 나섰다.

그는 꾸준한 인기와 수익이 발생했다며 "뷰봇을 사용할 이유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뜨뜨뜨뜨의 뷰봇 사용 의혹에, 뷰봇이 뜨뜨뜨뜨의 인기 급상승에 일부 도움을 주었다는 비판 측 주장과 뷰봇 없이도 충분히 재능이 있으며 트위치의 판단 오류라는 주장이 서로 상반되고 있다. 

일부는 "트위치가 근거 없이 계약 해지를 했을 이유가 없다"며 뜨뜨뜨뜨의 뷰봇 사용을 기정사실로 생각했다.  

이들은 유튜브 조회 수 기록과 트위치 시청자 수 추이 표를 분석하기도 했다.

실제로 트위치의 경우 트위치 가이드라인에 위배되는 행위가 그대로 방송이 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스탭 재량으로 함부로 영구정지를 할 수 없다. 

트위치가 정지 사유로 명시한 '오랜 기간'이라는 단어를 미루어 보아, 꽤 긴 시간의 시청자 IP통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이유로 일부 누리꾼들은 뜨뜨뜨뜨의 계약 해지가 트위치의 판단 오류라고 보기 힘들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들이 제시한 자료를 보면 다른 게임 스트리머나 유튜버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많은 조회 수와 시청자 수가 기록됐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일각에서는 그의 콘텐츠가 재미있기 때문에 인기가 급상승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뜨뜨뜨뜨가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모습에 지지를 보내고 있다.

 

한편, 뜨뜨뜨뜨는 과거 오버워치 프로게이머로 '오버워치 APEX 시즌 1'에 참가한 경력이 있다. 

2016년 말 팀에서 나온 뒤 게임 스트리머로 전향해 방송을 시작했다.

 

김현수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Tag
#오펀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